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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 上經

周易(上經)~澤風大過卦(28)~1

by 동파 2023.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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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上經)~澤風大過卦(28)~1

(28)澤風大過卦~1

p174~

大過는 棟이 橈니 利有攸往하여 亨하니라.
대과(大過)는 들보가 휘어짐이니, 가는 바를 둠이 이로워 형통(亨通)하다.

【本義】 大는 陽也니 四陽이 居中過盛이라 故爲大過요 上下二陰이 
不勝其重이라 故有棟橈之象이라 又以四陽雖過而二五得中하고 
內巽外說하여 有可行之道라 故利有所往而得亨也라.

대(大)는 양(陽)이니, 네 양(陽)이 가운데 거하여 지나치게 성하므로 
대과(大過)라 하였고, 위와 아래의 두 음(陰)이 무거움을 감당하지 못하므로 
들보기둥이 휘어지는 상(象)이 있는 것이다. 또 네 양(陽)이 비록 과하나 
이(二)와 오(五)가 중(中)을 얻었고, 안은 공손하고 밖은 기뻐하여 행할 
만한 도(道)가 있기 때문에 가는 바를 둠이 이로워 형통(亨通)한 것이다.

彖曰 大過는 大者過也요,
〈단전(彖傳)〉에 말하였다. “대과(大過)는 큰 것이 과함이요,
【本義】 以卦體로 釋卦名義라.
괘체(卦體)로 괘명(卦名)의 뜻을 해석하였다.

棟橈는 本末이 弱也라.
들보기둥이 휘어진다는 것은 밑둥과 끝이 약하기 때문이다.

【本義】 復以卦體로 釋卦辭라 本은 謂初요 末은 謂上이요 弱은 謂陰柔라.
다시 괘체(卦體)로 괘사(卦辭)를 해석하였다. 본(本)은 초육(初六)을 이르고, 
말(末)은 상육(上六)을 이르며, 약(弱)은 음유(陰柔)를 이른다.

剛過而中하고 巽而說行이라 利有攸往하여 乃亨하니,
강(剛)이 과하나 알맞고, 공손하고 기쁨으로 행하므로 가는 바를 둠이 이로워 
형통(亨通)하니,
【本義】 又以卦體卦德으로 釋卦辭라.
또 괘체(卦體)와 괘덕(卦德)으로 괘사(卦辭)를 해석하였다.

大過之時大矣哉라.
대과(大過)의 때가 크다.”
【本義】 大過之時엔 非有大過人之材면 不能濟也라 故歎其大라.
대과(大過)의 때에는 보통 사람보다 크게 뛰어난 재주가 아니면 구제할 수 
없으므로 큼을 감탄한 것이다.

象曰 澤滅木이 大過니 君子以하여 獨立不懼하며 遯世无悶하나니라.
〈상전(象傳)〉에 말하였다. “못이 나무를 없애는 것이 대과(大過)이니, 
군자(君子)가 이로써 홀로 서서 두려워하지 않으며, 세상을 피하여 은둔하여도 
근심하지 않는다.”
【本義】 澤滅於木은 大過之象也요 不懼无悶은 大過之行也라.
못이 나무를 없앰은 대과(大過)의 상(象)이요, 두려워하지 않고 근심함이 없음은 
대과(大過)의 행실이다.

김재홍 박사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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