神也者는 妙萬物而爲言者也니 動萬物者莫疾乎雷하고
撓萬物者莫疾乎風하고 燥萬物者莫한乎火하고
說萬物者莫說乎澤하고 潤萬物者莫潤乎水하고
終萬物始萬物者莫盛乎艮하니 故로 水火相逮하며
雷風不相悖하며 山澤通氣然後에 能變化하여
旣成萬物也하니라.
疾:빠를 질.撓:흔들요.燥:말링 조.한:말릴 한.逮:미칠 체
신(神)이란 만물(萬物)을 신묘하게 함을 말한 것이니,
만물(萬物)을 동함은 우레보다 빠름이 없고, 만물(萬物)을
흔듦은 바람보다 빠름이 없고, 만물(萬物)을 건조시킴은
불보다 더함이 없고, 만물(萬物)을 기쁘게 함은 택(澤)보다
더함이 없고, 만물(萬物)을 적심은 물보다 더함이 없고,
만물(萬物)을 마치고 만물(萬物)을 시작함은 간(艮)보다
성함이 없다. 그러므로 물과 불이 서로 미치며,
우레와 바람이 서로 어그러지지 않으며, 산(山)과 택(澤)이 기(氣)를
통한 뒤에야 변화하여 만물(萬物)을 이루는 것이다.
【本義】 此는 去乾坤而專言六子하여 以見神之所爲라
然其位序亦用上章之說하니 未詳其義라.
이는 건(乾)·곤(坤)을 빼고 오로지 육자(六子)만을 말하여
신(神)의 하는 바를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그 위치와 차례는
또한 상장(上章)의 말을 따랐는데 그 뜻은 상세하지 않다.
右는 第六章이라.
이상은 제6장이다.
乾은 健也요 坤은 順也요 震은 動也요 巽은 入也요 坎은
陷也요 離는 麗(리)也요 艮은 止也요 兌는 說也라.
陷:빠질 함.麗:걸릴 리
건(乾)은 굳셈이요, 곤(坤)은 순함이요, 진(震)은 동함이요,
손(巽)은 들어감이요, 감(坎)은 빠짐이요, 이(離)는 걸림이요,
간(艮)은 그침이요, 태(兌)는 기뻐함이다.
【本義】 此는 言八卦之性情이라.
이는 팔괘(八卦)의 성정(性情)을 말한 것이다.
右는 第七章이라.
이상은 제7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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