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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괘전(說卦傳)

설괘전(說卦傳)1章~2章

by 동파 2022.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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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익(十翼)이란 경문을 돕는다는 뜻으로 경문의 해석을 말한다. 
단전(彖傳) 상·하 2편(1괘의 종합적 해설), 상전(象傳) 상·하 2편(64괘의 해설),
 계사전(繫辭傳) 상·하 2편(종합적인 철학적 해석, 십익의 핵심사상), 
문언전(文言傳:乾坤 2괘의 윤리적 해석), 설괘전(說卦傳:괘의 능력과 
형상 등의 개괄적 설명), 서괘전(序卦傳:64괘 배열순서의 설명), 
잡괘전(雜卦傳:서로 대립하는 괘의 설명)의 7종 10편으로 이루어졌다.

설괘전(說卦傳)


昔者聖人之作易也에 幽贊於神明而生蓍하고,
옛날 성인(聖人)이 역(易)을 지을 적에 그윽히 신명(神明)을 도와 
시초(蓍草)를 내었고,
贊:도울 찬
【本義】 幽贊神明은 猶言贊化育이라 龜협傳曰 天下和平하고 
王道得이면 而蓍莖長丈이요 其叢生이 滿百莖이라 하니라.
유찬신명(幽贊神明)은 화육(化育)을 돕는다는 말과 같다. 
《사기(史記)》〈구책전(龜?傳)〉에 “천하(天下)가 화평(和平)하고 
왕도(王道)가 제대로 되면 시초(蓍草) 줄기가 십척(十尺)이 되고, 
무더기로 백 개가 난다.” 하였다.

參天兩地而倚數하고,
하늘에서 셋을 취하고 땅에서 둘을 취하여 수(數)를 의지하고,

【本義】 天圓地方하니 圓者는 一而圍三이니 三各一奇라 
故參天而爲三이요 方者는 一而圍四니 四合二偶라
 故兩地而爲二하니 數皆倚此而起라 故?蓍三變之末이 
其餘三奇則三三而九요 三偶則三二而六이요 
兩二一三則爲七이요 兩三一二則爲八이라.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진 바, 둥근 것은 하나에 둘레가 삼(三)이니, 
삼(三)은 각각 한 기(奇)이므로 하늘에서 셋을 취하여 삼(三)이 되고, 
네모진 것은 하나에 둘레가 넷이니, 넷은 두 우(偶)를 합한 것이므로 
땅에서 둘을 취하여 이(二)가 되었으니, 수(數)가 모두 이에 의하여 
일어났다. 그러므로 시초(蓍草)를 세어 세 번 변한 뒤에 그 나머지가
 기(奇)가 셋이면 3이 3이어서 9이고, 우(偶)가 셋이면 3이 2여서 6이며, 
2가 둘이고 3이 하나이면 7이고, 3이 둘이고 2가 하나이면 8이다.

觀變於陰陽而立卦하고 發揮於剛柔而生爻하니,
음양(陰陽)에 변(變)을 보아 괘(卦)를 세우고, 강유(剛柔)에 발휘하여 
효(爻)를 낳으니,

和順於道德而理於義하며 窮理盡性하여 以至於命하니라.
도덕(道德)에 화순(和順)하고 의(義)에 맞게 하며, 
이치를 궁구(窮究)하고 성(性)을 다하여 명(命)에 이른다.

【本義】 和順은 從容无所乖逆이니 統言之也요 
理는 謂隨事得其條理니 析言之也라 窮天下之理하고
 盡人物之性하여 而合於天道하니 此는 聖人作易之極功也라.
화순(和順)은 종용(從容)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바가 없는 
것이니 통틀어 말한 것이요, 이(理)는 일에 따라 그 조리(條理)에 
맞음을 이르니 나누어 말한 것이다. 
천하(天下)의 이치를 궁구(窮究)하고 인물(人物)의 성(性)을 다하여
 천도(天道)에 합하니, 이는 성인(聖人)이 역(易)을 지은 지극한 
공(功)이다.

右는 第一章이라.
이상은 제1장이다.


昔者聖人之作易也는 將以順性命之理니 是以로 
立天之道曰陰與陽이요 立地之道曰柔與剛이요 立人之道曰仁與義니
 兼三才而兩之라 故로 易이 六획而成卦하고 分陰分陽하며 
迭用柔剛이라 故로 易이 六位而成章하니라.
迭차례질
옛날에 성인(聖人)이 역(易)을 지음은 장차 성명(性命)의 이치를 순히 
하려고 해서였다. 이 때문에 하늘의 도(道)를 세움은 음(陰)과 양(陽)이요,
 땅의 도(道)를 세움은 유(柔)와 강(剛)이요, 사람의 도(道)를 세움은 
인(仁)과 의(義)이니, 삼재(三才)를 겸하여 두 번 하였기 때문에 역(易)이 
여섯 번 그음에 괘(卦)가 이루어졌고, 음(陰)으로 나뉘고 양(陽)으로 나뉘며 
유(柔)와 강(剛)을 차례로 쓰기 때문에 역(易)이 여섯 자리에 문장(文章)을 
이룬 것이다.

【本義】 兼三才而兩之는 總言六?이요 又細分之하면 則陰陽之位가 
間雜而成文章也라.
삼재(三才)를 겸하여 두 번 했다는 것은 여섯 획을 총괄하여 말한 
것이요, 또 이를 세세히 나누면 음(陰)·양(陽)의 자리가 사이에 섞여 
문장(文章)을 이룬 것이다.

右는 第二章이라.
이상은 제2,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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