乾은 天也라 故로 稱乎父요 坤은 地也라 故로 稱乎母요 震은
一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長男이요 巽은 一索而得女라 故로
謂之長女요 坎은 再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中男이요 離는
再索而得女라 故로 謂之中女요 艮은 三索而得男이라
故로 謂之少男이요 兌는 三索而得女라 故로 謂之少女라.
건(乾)은 하늘이므로 부(父)라 칭하고, 곤(坤)은 땅이므로
모(母)라 칭하고, 진(震)은 첫 번째로 구하여 남(男)을 얻었으므로
장남(長男)이라 이르고, 손(巽)은 첫 번째로 구하여 여(女)를
얻었으므로 장녀(長女)라 이르고, 감(坎)은 두 번째로 구하여
남(男)을 얻었으므로 중남(中男)이라 이르고, 이(離)는 두 번째로
구하여 여(女)를 얻었으므로 중녀(中女)라 이르고, 간(艮)은 세 번째로
구하여 남(男)을 얻었으므로 소남(少男)이라 이르고, 태(兌)는
세 번째로 구하여 여(女)를 얻었으므로 소녀(少女)라 이른다.
【本義】 索은 求也니 謂?蓍以求爻也라 男女는
指卦中一陰一陽之爻而言이라.
색(索)은 구함이니, 시초(蓍草)를 세어 효(爻)를 구함을 이른다.
남(男)과 여(女)는 괘(卦) 안의 한 음(陰)과 한 양(陽)의 효(爻)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右는 第十章이라.
이상은 제10장이다.
乾은 爲天, 爲원, 爲君, 爲父, 爲玉, 爲金, 爲寒, 爲冰, 爲大赤,
爲良馬, 爲老馬, 爲瘠馬, 爲駁馬, 爲木果라.
圜:둥글 원.瘠:마를 척.駁:얼룩덜룩 박冰:얼음 빙
건(乾)은 하늘이 되고, 둥근 것이 되고, 군주가 되고 아버지가 되고,
옥(玉)이 되고, 금(金)이 되고, 추위가 되고, 얼음이 되고, 큰 적색이 되고,
좋은 말이 되고, 늙은 말이 되고, 수척한 말이 되고, 얼룩말이 되고,
나무의 과일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此下에 有爲龍, 爲直, 爲衣, 爲言이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이 아래에 용(龍)이 되고, 곧음이 되고,
옷이 되고, 말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坤은 爲地, 爲母, 爲布, 爲釜, 爲吝嗇, 爲均, 爲子母牛, 爲大輿,
爲文, 爲衆, 爲柄이요 其於地也에 爲黑이라.
釜:솥 부.輿:수레 여
곤(坤)은 땅이 되고, 어머니가 되고, 삼베가 되고, 가마솥이 되고,
인색함이 되고, 균등함이 되고, 새끼를 많이 기른 어미 소가 되고,
큰 수레가 되고, 문(文)이 되고, 무리가 되고, 자루가 되며, 땅에 있어서는
흑색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牝, 爲迷, 爲方, 爲囊, 爲裳, 爲黃, 爲帛, 爲漿이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암컷이 되고, 혼미함이 되고, 네모짐이 되고,
주머니가 되고, 치마가 되고, 황색이 되고, 명주베가 되고, 음료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震은 爲雷, 爲龍, 爲玄黃, 爲旉, 爲大塗, 爲長子, 爲決躁, 爲蒼?竹,
爲?葦요 其於馬也에 爲善鳴, 爲馵足, 爲作足, 爲的상이요
其於稼也에 爲反生이요 其究爲健이요 爲蕃鮮이라.
旉:펼 부.躁:성급할 조.馵:발 흰말 주.葦:갈대 위.상:이마상.稼:심을 가.
진(震)은 우레가 되고, 용(龍)이 되고, 검정색과 황색(黃色)이 되고,
꽃이 되고, 큰 길이 되고, 장자(長子)가 되고, 결단하기를 조급히
함이 되고, 푸른 대나무가 되고, 갈대가 되며, 말에 있어서는
울기를 잘함이 되고, 왼발이 흼이 되고, 발빠름이 되고, 이마가
흼이 되며, 곡식에 있어서는 껍질을 뒤집어쓰고 나옴이 되며,
궁극에는 굳셈이 되고, 번성하고 고움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玉, 爲鵠, 爲鼓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옥(玉)이 되고, 고니가 되고, 북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巽은 爲木, 爲風, 爲長女, 爲繩直, 爲工, 爲白, 爲長, 爲高, 爲進退,
爲不果, 爲臭요 其於人也에 爲寡髮, 爲廣상, 爲多白眼,
爲近利市三倍요 其究爲躁卦라.
繩:노끈 승.臭:냄새 취.
손(巽)은 나무가 되고, 바람이 되고, 장녀(長女)가 되고,
먹줄이 곧음이 되고, 공장(工匠)이 되고, 백색(白色)이 되고, 긺이 되고,
높음이 되고, 진퇴(進退)가 되고, 과단성 없음이 되고, 냄새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머리털이 적음이 되고, 이마가 넓음이 되고,
눈에 흰자위가 많음이 되고, 이익을 가까이 하여 세 배의 폭리를
남김이 되며, 궁극에는 조급한 괘(卦)가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楊, 爲?이라.
순구가(荀九家)에는 버드나무가 되고, 황새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坎은 爲水, 爲溝瀆, 爲隱伏, 爲矯?, 爲弓輪이요 其於人也에
爲加憂, 爲心病, 爲耳痛, 爲血卦, 爲赤이요 其於馬也에 爲美脊,
爲극心, 爲下首, 爲薄蹄, 爲曳요 其於輿也에 爲多이요 爲通,
爲月, 爲盜요 其於木也에 爲堅多心이라.
溝:도랑 구.瀆:도랑 독.矯:바로 잡을 교.?:곧게 바로잡을 유
脊:근심 척.?:빠를 극.蹄:발굽 제.曳:끌예.堅:굳을 견
감(坎)은 물이 되고, 도랑이 되고, 숨음이 되고, 바로잡거나 휨이 되고,
활과 바퀴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근심을 더함이 되고, 마음의
병이 되고, 귀가 아픔이 되고, 혈괘(血卦)가 되고, 적색이 되며,
말에 있어서는 등마루가 아름다움이 되고, 성질이 급함이 되고,
머리를 아래로 떨굼이 되고, 발굽이 얇음이 되고, 끄는 것이 되며,
수레에 있어서는 하자가 많음이 되고, 통함이 되고, 달이 되고,
도둑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속이 많음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宮, 爲律, 爲可, 爲棟, 爲叢棘, 爲狐, 爲?藜,
爲桎梏이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집이 되고, 율(律)이 되고, 가(可)함이 되고,
기둥이 되고, 총생(叢生)하는 가시나무가 되고, 여우가 되고,
질려(?藜)가 되고, 질곡(桎梏)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離는 爲火, 爲日, 爲電, 爲中女, 爲甲胄, 爲戈兵이요
其於人也에 爲大腹이요 爲乾卦, 爲鼈, 爲蟹, 爲?(螺),
爲蚌, 爲龜요 其於木也에 爲科上槁라.
胄:투구 주.?:소라 라.蟹:게 해.
이(離)는 불이 되고, 해가 되고, 번개가 되고, 중녀(中女)가 되고,
갑주(甲胄)가 되고, 창과 병기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배가 큰
사람이 되고, 건괘(乾卦)가 되고, 자라가 되고, 게가 되고, 소라가 되고,
조개가 되고, 거북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가운데가 비고 위가 마름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牝牛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암소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艮은 爲山, 爲徑路, 爲小石, 爲門闕, 爲果?, 爲?寺, 爲指,
爲狗, 爲鼠, 爲黔喙之屬이요 其於木也에 爲堅多節이라.
간(艮)은 산(山)이 되고, 작은 길이 되고, 작은 돌이 되고, 문이 되고,
과일과 풀의 열매가 되고, 내시(內侍)가 되고, 손가락이 되고,
개가 되고, 쥐가 되고, 부리가 검은 짐승의 등속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마디가 많음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鼻, 爲虎, 爲狐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코가 되고, 범이 되고, 여우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兌는 爲澤, 爲少女, 爲巫, 爲口舌, 爲毁折, 爲附決이요 其於地也에
爲剛鹵요 爲妾, 爲羊이라.
태(兌)는 못이 되고, 소녀(少女)가 되고, 무당이 되고, 입과 혀가 되고,
훼손함이 되고, 붙었다가 떨어짐이 되며, 땅에 있어서는 강로(剛鹵)가 되며,
첩이 되고, 양(陽)이 된다.
【本義】 荀九家엔 有爲常, 爲輔頰이라.
순구가(荀九家)에는 상(常)이 되고, 뺨과 볼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右는 第十一章이라.
이상은 제11장이다.
【本義】 此章은 廣八卦之象이나 其間에 多不可曉者요
求之於經에도 亦不盡合也라.
이 장(章)은 팔괘(八卦)의 상(象)을 넓혔으나 그 사이에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으며, 경(經)에 찾아보아도 모두 부합(符合)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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