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 생활

雩南 李承晩 대통령~건국전쟁 영화 관람

by 동파 2024. 2. 27.
728x90

2024년2월24일 토요일 제주도 입도 7년이 지나는 동안 영화를 처음보았다.

건국전쟁~대한민국 건국과 이승만 대통령의 역사를 바르게 알리기위하여

김덕영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다.

요즈음 최고의 인기가 있기에 7년만에 처음 보는영화다.

나는 4.19가 있었고 5.16을 직접 서울 종로거리에서 중학생으로 보아왔다.

감상을 하면서는 옛 추억 속에서 주마등처럼 지나간 생활을 생각하게하는 영화가되었다.

역사를 바르게 알고 진실을 왜곡되게 하지 말아야한다.

國富兵强

永世自由

학창시절 신문지 위에 富國强兵(부국강병)휘호를 

연습을하면서 雩南  李承晩 대통령님의 글씨를 연습하던 때도있었다.

또 서당에서 우송(友松)선생님으로부터 시(詩)를

배우기도했다.

 

太平洋舟中作 (태평양주중작) 
                雩南  李承晩

一身泛泛水天間 일신범범수천간   
萬里太洋畿往還 만리태양기왕환
到處尋常形勝地 도처심상형승지     
夢魂長在漢南山 몽혼장재한남산

물 따라 하늘 따라 떠도는 이 몸
만리 태평양을 오가기를 몇 번인고
어느 곳인들 예사로운 명승지일 뿐
내 꿈도 혼도 머물기는 늘 서울남산인 걸

 

雩南  李承晩 대통령님의 시를 다시 음미하는 시간이있었다.

***     ***

하와이에서 대통령 운구가 오는날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이 음악이 계속 나왔다.

그 때를 생각하면서 여기 동영상을올립니다.

 

고학찬 노래 고향생각

고학찬 전 예술의 전당 사장과 동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