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시장

남대문 폐허에 곡함 ---시인 고은 ---

by 동파 2008. 2. 27.
728x90
 





 

    ♣ 우리와 숨결을 같이 하면서 지내온 저 崇禮門의 전소된 모습을 보면서 이 억장 무너지는 슬픔을 억제하며 여기 저기서 화보를 수집하여 슬라이드로 구성하고 오늘 아침 朝鮮日報 朝刊新聞에 게재된 고은 선생님의 글을 소개 합니다 ♣ 남대문 페허를 곡함 ♣ 글 / 시인 고은 머리풀고 울어에야 하리 옷 찢어 던지며 분해야 하리 오 통재 이 하-루아침 남대문 페허를 어찌 내 몸서리쳐 울부짓지 않으랴 돌어보러 6백년 연월 내내 한결이었다 이 도성 남녀노소들 우마들 이 나라 이 겨례붙이 모진 삶과 함께였다 혹은 청운의 꿈 안고 설레어 여기 이르면 어서 오게 어서 오시게 두 팔 벌려 맞이해 온 가슴인 나의 남대문이었다
    혹은 산전수전의 나날 떠돌이 하다 여기 이르면 어디 갔다 이제 오느뇨 활짝 연 가슴 밑창으로 안아줄 너의 남대문이었다 단 하루도 마다하지 않고 단 하룻밤도 거르지 않고 지켜서서 숙연히 강연히 의연히 나라의 기품이던 저 조선 5백년 저 한민족 1백년의 얼굴이었다
    온 세계 누구라도 다 오는 문 없는 문 온 세계 그 누구라도 다 아는 만방 개항의 문 정녕 코리아나의 숨결 서울 사랑의 눈빛 아니었던가 이 무슨 청천벽력의 재앙이냐 이 무슨 역적의 악행이냐 왜란에도 호란에도 어제런듯 그 동란에도 끄떡없다가 이 무슨 허망의 잿더미냐
    여기 폐허 땅바닥에 엎드려 곡하노니 여기서 주저앉지 말고 멈추지 말고 떨쳐 일어나 다시 바람 찬 천년의 남대문 일으켜낼지어다 여봐란듯이 저봐란듯이 만년의 내일 내 조국의 긍지 우뚝 세워낼지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