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불사리탑사 ( 平和統一佛舍利塔寺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조천리 2268-1번지
전화번호:064-782-9110
주지:성묵스님
1980년대 중반 고관사(古觀寺)의 중창 불사 도중 아미타불 복장에서 진신 사리가 나오자 당시 주지였던
도림 스님이 원을 세워 1998년 8월 평화통일불사리탑사를 완공하였다.
평화통일불사리탑사는 제주에 유배되어 입적한 조선시대 허응(虛應) 보우(普雨)[1509~1565] 스님과
환성(喚醒) 지안(志安)[1664~1729] 스님, 그리고 중국의 정법 대사(正法大師) 등의 순교비를 세워
전법 정신을 잇고, 일제강점기와 제주 4·3 사건 당시 억울하게 숨진 수많은 영령들을 위로하며
우리 민족의 숙원인 평화 통일을 이루어 내고자 하는 원력으로 창건되었다.
성묵주지스님과 사시예불
보우스님에 대한 이야기
대한불교 조계종 평화통일佛사리탑 회주 도림 합장
여기 순교비는
불기 2545년 단기 4334년
서기2001년8월15일 광복절
전 동국대학교수 문학박사 법운거사 이종익 근찬
우 석 이효환 병서
법 흥 곽춘근 각
대한불교 조계종 평화통일佛사리탑 회주 도림 합장
<허응당 보우대사>
보우는 선교양종(禪敎兩宗)을 다시 세우고 도첩제도(度牒制度)를 부활시키는 등
조선시대의 억불 정책 속에서 불교를 중흥시킨 승려이다.
1565년(명종 20) 6월 25일 제주도에 유배되었으며 그 해 10월 초 유배지인
북제주군 어도봉 인근에서 입적하였다.
제주목사 변협(邊協)에게 죽임을 당하였다고 한다.
<활동사항>
보우는 15세에 금강산 마하연암(摩訶衍庵)에서 출가하였으며, 금강산 일대의 장안사(長安寺),
표훈사(表訓寺) 등지에서 수행하였다. 1548년(명종 3) 문정황후의 부름을 받고 봉은사 주지가 되었다.
1550년 선교양종(禪敎兩宗)을 다시 세우고, 1551년에는 도승시(度僧試)를 실시하여
도첩제도(度牒制度)를 부활시켰다. 1552년에는 승과(僧科)를 다시 설치하게 했다.
이때 배출된 인물이 임진왜란 때 나라를 위해 싸웠던 서산대사와 사명대사이다.
조선시대에는 불교의 탄압이 심하여 1471년(성종 2)에는 간경도감을 폐지했으며,
중종대에 이르러서는 도승시를 아예 없앴고, 유생들은 사찰을 방화하고
약탈하는 등의 행동을 일삼았다.
이러한 시기에 보우는 출가를 하였다. 당시 문정왕후는 신앙심이 돈독하여
각종 불교 행사를 시행하였고, 보우를 봉은사 주지로 명하여 선종과 교종을 다시 세우게 하였다.
문정왕후의 보호로 보우는 불교를 중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이때부터 유생들의 표적이 되어
요승을 죽이라는 상소가 끊이지 않았다.
그러던 중 1565년 세자를 잃고 상심하던 문정왕후가 갑자기 죽음을 맞았다.
그러자 유생들은 문정왕후가 고기와 생선을 먹지 않고 소식을 하였기 때문에 병세가 악화되어
승하했다며 보우를 배척하고 탄압하라는 상소문을 올렸다.
상소문이 잇따르자 명종은 보우의 승직을 박탈하고, 1565년에 제주도로 귀양 보냈다.
유배된 이후에도 전국의 유생들이 보우를 죽이라는 상소를 계속 올렸고,
그 해 10월 초에 보우가 입적하였다고 『명종실록(明宗實錄)』에 기록되어 있다.
<저술및 작품>
저서로는 승려들의 시문을 모은 『허응당집(虛應堂集)』상하 2권, 승려들의 법어와 잡문을 모은
나암잡저(懶庵雜著)』1권, 조선 불교의 도량 의식의 지침서 역할을 한
수월도량공화불사여환빈주몽중문답(水月道場空花佛事如幻賓主夢中問答)』1권,
중생들의 극락왕생을 위해 염불을 권장하는 『권념요록(勸念要錄)』1권 등이 있다.
허깨비가 허깨비 고을에 들어
오십여 년을 미치광이처럼 놀았네
인간의 영욕을 다 겪고
중의 탈을 벗고 푸른 하늘에 오른다.
幻人來入幻人鄕
五十餘年作戱狂
弄盡人間榮辱事
脫僧傀儡上蒼蒼
(동국대학교 역경원 ;<한글대장경> 김상일 번역
동산불교대학 37기 도반 제주도 사찰 순례로 제일 먼저 방문을했다.
법화경 사경 약속을 하면서 다음 행선지로 향했다.(때는 2017년11월24일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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